경영혁신 기업 :
⊙ 일반적 개념
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은 현재 경영혁신활동을 수행하고 있거나, 최근
3년 이내 경영혁신활동을 수행하여 혁신성과를 얻고 있는 중소기업을 의미
→ OECD(Oslo manual, 05)는 기업혁신을 기술혁신의 제품·공정혁신,
경영혁신 개념의 마케팅·조직혁신 등 네 가지로 구분
* OECD는 Oslo manual 1판(‘92)에서 기술혁신만을 규정, 3판(05)에서는 비기술혁신의 중요성과 기술혁신과의 상호관계를 인식하여 경영혁신 개념을 추가
→ 우리나라는 일반적으로 기술혁신의 이노비즈, 위험·고수익의 벤처 외에 마케팅, 조직혁신 등 구조조정단계에서 기업 이윤창출에 기여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
⊙ 개념 재정립
경영혁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인식변화를 통해, 경영혁신이 경쟁력 강화의 수단이 될 수 있도록 선정 기준 재정립
→ 중소기업의 경영혁신 능력을 정확히 평가·선정할 수 있는 '경영혁신형 중소기업 평가지표' 마련
* 기정원, 신·기보, 생산성본부 등 관련 전문기관이 참여하여 개발
-. 혁신의 개념구분 혁신유형 개념 사례
기술혁신 제품혁신 제품의 특성 및 용도와 관련하여 새롭고 현저하게 개선된 상품이나 서비스의 도입, 사용자 편의나 기타 기능상의 현저한 개선
-. 새로운 기술을 사용한 디지털 카메라
-. 기존의 기술을 결합한 이동 MP3 플레이어
-. 서비스의 제품 혁신:인터넷 뱅킹 서비스,집앞까지 오는 렌터카 서비스
공정혁신 새롭고 현저하게 개선된 생산 혹은 전달 방식을 의미, 장비 및 소프트웨어상의 변화포함 - 자동화 생산장비의 도입, CAD
-. 수송서비스에서 GPS 추적장치의 도입
-. 컨설팅 기업의 새로운 컨설팅 기술개발
경영혁신 조직혁신 사업방식, 고용조직, 외부조직과의 관계 등에서 새 로운 조직 방식도입
-. 체계화된 지식 획득 방식 체계도입
-. 고용자의 의사결정권 제고 방향으로 조직변화
-. 생산·판매 및 엔지니어링의 통합 시스템 구축
-. 외부조직과의 관계 방식 변화 마케팅혁신 제품 디자인, 포장, 판매망, 판촉, 가격에서의 새롭고 현저한 개선
-. 음식, 음료수의 외형이나 맛 혹은 향기의 변화
-.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도입, 직판 방식도입
-. 영화를 통한 제품 홍보, 새로운 브랜드도입 구축
-. 외부조직과의 관계 방식 변화
*제품과 공정 및 조직과 마케팅 혁신으로 구분